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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폴더/사람 이야기.

[경향신문기사] [사람속으로] 新한류 이끄는 탤런트 양미경

출처 :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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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월 홍콩 첵랍콕공항. 1,000여명의 팬들과 100여명의 보도진이 한 스타를 기다리고 있었다.

최근 아시아 각국에서 ‘한류스타’들이 입국할 때마다 벌어지는 풍경과 다를 바 없었다. 그러나 그 주인공은 배용준도, 권상우도, 비나 류시원도 아니었다.

‘대장금’의 한상궁 양미경(43). 한국농산물축제에 참석하기 위해 홍콩에 갔던 그는 스스로도 놀랄 정도로 뜨거운 환대를 받았다. 행사장 주변엔 1만2천여명의 팬들이 몰려들어 수라간 최고상궁을 맞았다. ‘청춘스타’가 아닌 ‘중년스타’가 한류의 새 아이콘으로 떠오르는 순간이었다.

대만과 중국, 일본으로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한상궁 신드롬’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가는 곳마다 ‘마마님’ 혹은 ‘언니’를 외치는 수만명의 팬들로 북적인다. 그의 인기는 한국의 음식문화와 역사, 한국여성에 대한 재인식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래서 스타 중심의 한류와는 사뭇 다르다.

-단아한 미소 외국팬 사로잡아-

“세계 각국에서 날아드는 크리스마스 카드와 연하장을 보면서 인기를 실감해요. 중국 후난성 어느 시골에 사는 한 소녀는 한국어와 영어, 중국어를 모두 써서 보내기도 했어요.”

KBS 1TV ‘러브 인 아시아’의 녹화에 앞서 만난 그는 여전히 단아(端雅)한 미소를 잃지 않고 있었다. 국내에서 그랬듯 드라마가 방영되는 아시아 각국의 팬들이 ‘한상궁 살리기’에 나서는 이유 중 하나가 그의 미소에 있는 듯했다.

상하이까지 52시간 동안 기차를 타고 와서 그를 보자마자 혼절했던 중국팬, ‘오나라’를 부르면서 품에 안겨온 홍콩의 어린 꼬마, 한복 입은 모습을 보고 눈물을 글썽이던 일본의 중년아저씨까지. 그는 주로 사람들의 따스함으로 지난 1년을 기억했다.

“우리의 역사와 전통, 음식과 복식, 한국적인 정서가 녹아있는 ‘대장금’을 통해 아시아 각국의 사람들이 한국을 새롭게 느끼고 있어요. 전 가을걷이를 끝낸 후 초가지붕을 새로 얹고, 이웃이 어려울 때마다 온 동네 사람들이 팔걷고 나서는 한국적 문화와 정서야말로 가장 큰 자산이라고 믿어요.”

전 세대를 아우르는 ‘대장금’의 위력에 걸맞게 그 역시 세대를 초월한 팬층을 확보하고 있다.

마음속 여인으로 섬기는 40대 남성들, 스스럼없이 언니라고 부르는 20·30대 여성들, 언제라도 달려가면 안아줄 것 같은 어머니로 생각하는 10대 팬들에 이르기까지. 이쯤 되면 ‘아시아의 스타’로서 ‘튀는 행보’가 예상되지만 그의 일상은 여느 중년연기자와 다를 바 없다.

“사실 여기저기서 섭외가 많았죠. 받은 것만큼 돌려줘야 한다는 생각에서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을 골랐어요. 항상 ‘현재가 선물이다’라는 생각으로 살려고 애쓰거든요. 또 저는 여기저기 나대는 성격이 못돼요.”

-천사기금 적립 이웃사랑 실천도-

아시아에서 시집온 며느리들을 소개하는 ‘러브 인 아시아’나 농촌관련 프로그램인 ‘싱싱 일요일’(KBS 2TV)의 진행을 맡은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평화방송의 라디오 프로그램인 ‘그대에게 가는 길, 양미경입니다’를 진행하고, 인덕대에 강의를 나가는 일은 평소 꼭 해보고 싶었기에 선택했다.

이들 프로그램의 홈페이지가 아시아 각국의 팬들이 보내는 글로 도배되고 있는 것은 물론이다. 라디오 프로그램의 홈페이지엔 외국에서 보내온 한국노래 리퀘스트도 상당수다.

농림부와 보훈처 홍보대사를 비롯해 환경 홍보대사와 한마음 한몸운동본부 홍보대사를 맡고 있는 그는 세상은 더불어 사는 것임을 일찌감치 깨달았다.

그 역시 넉넉하게 살아오지 않았고, 오만과 편견을 허무는 것이 우리네 삶의 목표임을 안다. 평소 애송하던 시를 소감과 함께 엮은 ‘양미경의 가슴으로 읽는 시’(은행나무)의 인세를 매달 ‘천사기금’으로 적립하는 등 남모르게 이웃사랑을 실천해 오기도 했다.

“요즘 ‘한국의 힘’이 아시아는 물론 세계로 뻗는 것을 실감하고 있어요. 그 중심엔 잘 살지 못하지만 열심히 살아가는 세계 곳곳의 사람들이 있죠. 주제넘지만 그들을 껴안는 것이 ‘세계속의 한국’이 되는 길이 아닐까 생각해요.”

올해초부터 그는 요가와 중국어 공부를 시작했다. 요가는 그와 자매처럼 지내고 있는 이영애의 권유로 건강을 챙기기 위해 시작했고, 중국어는 최소한 팬레터를 읽을 수 있어야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내가 한상궁인데…” 한국요리 일가견-

뜨개질과 요리는 수준급. 아무리 바빠도 가족을 위한 식탁은 직접 준비한다는 그는 요즘들어 바쁜 일정 때문에 남편 챙기기를 소홀히 하고 있다며 미안해 한다. 특히 아들 진석이 미국으로 공부하러 떠난 뒤엔 더욱 그렇다.

“한상궁의 요리솜씨를 궁금해 하는 분들이 많아요. 솔직히 털어놓자면 토속적인 한국요리는 어느 정도 자신 있어요. 모든 음식은 제철 재료를 써서 조미료를 쓰지 않고 원재료의 맛을 살려내는 것이 중요하거든요. 된장찌개와 신김치로 끓인 김치찌개, 호박전, 버섯볶음, 깻잎 절임, 오이무침 등은 자신 있어요.”

그가 자신 있어 하는 요리를 매번 남편이 저녁밥상에서 만날 수 있을까. 최근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대장금’의 인기로 그는 더 바빠질 수밖에 없을 듯하다.

지난 9월말 그가 상하이를 방문했을 때 중국 언론들은 “고상하고, 상냥하고, 친절한 ‘한상궁’이 창사(長沙)를 정복했다”고 대서특필했다. 당시 후진타오(胡錦濤) 국가주석도 “바빠서 ‘대장금’을 매회 보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10월부터 일본 NHK 지상파에서 주 1회씩 방영을 시작한 ‘대장금’은 ‘겨울연가’ 이후 최대의 히트작으로 떠오를 태세다. 극초반 20% 시청률에 육박하고 있는 ‘대장금’이 이미 ‘겨울연가’의 초반 시청률을 능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바빠도 저는 한 지아비의 아내이자, 한 아이의 어머니잖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연기자입니다. 가정에서는 물론 무대나 브라운관에서 제 몫을 하는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올해말 부부동반으로 짬을 내 뉴욕행이 예정된 그는 그곳에서 ‘사무치게 그리운’ 아들을 만나고 올 예정이다. 그리고 설을 전후해서 앙코르 무대에 오르는 악극에도 출연할 예정이다. 새로운 ‘한류의 아이콘’으로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양미경의 행보는 단순한 문화상품만이 아니라 일하는 여성의 ‘이상적 표본’으로서도 손색이 없었다.하여, ‘욘사마’ 이후 주춤한 일본에서 ‘아줌마의 힘’으로 신한류를 견인할 날이 머지 않은 듯했다.

〈인터뷰/오광수 기획취재부장, 사진/우철훈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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